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올바른교육, 훌륭한 선생님 부산광역시 교원단체 총 연합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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현장교육 연구대회

현장교육 연구논문 평가대회

1. 목적

현장교육연구논문 평가대회는 교원의 전문직 자질 향상을 위한 자기 연찬의 기회를 제공하고 교수-학습방법 개선에 기여함으로써 교육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데 있다.

2. 주제

교육의 본질 회복으로 새 천년의 기반을 구축하자.

3. 추진근거

교육공무원 인사관리 규정(교육부훈령 제581호 99.2.1)

4. 추진계획

1차연구보고서 및 2차연구보고서 접수
(1) 1차 연구보고서: 매년 3월 말∼4월 초까지
(2) 2차 연구보고서: 1차 연구보고서 입선자에 한하여 다음해 1월중에 접수
※1차·2차 연구보고서 접수 마감일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될 경우 별도로 공지함.
접수처
우리 회 사무국(각 교육청 내 우리 회 공문서 함이나 우편, 개별 접수가 불가함으로 반드시 학교별로 취합하여 우리 회 사무국에 직접 접수해야됨)
접수시 제출해야 할 서류
(1) 1차 연구보고서 접수시
1차 연구보고서 제출일람표
1차 연구보고서 각1편
연구대회 참가비 : 1차 연구보고서 제출자 1인(1편)당 3,000원(변동가능).
(2) 2차 연구보고서 접수시
2차 연구보고서 제출일람표
2차 연구보고서 요약서 및 디스켓 각 1매
2차 연구보고서 각 1편
연구대회 운영비
* 회원 : 우리 회에서 부담. / * 비회원 : 6만원(변동가능).
응모자격
초·중등 교육법 제21조(교원의 자격) 및 별표와 고등교육법 제16조(교원 등의 자격기준)에 규정된 자격이 있는 교원과 교육기관, 교육행정기관 및 교육연구기관의 장학직, 연구직
응모분과
(1) 교직 및 특별활동, 재량활동분과(14개분과)
① 국어 ② 도덕·윤리 ③ 국사·사회 ④ 수학 ⑤ 과학 ⑥ 실업·가정 ⑦ 체육 ⑧ 음악 ⑨ 미술 ⑩ 외국어 ⑪ 통합교과 ⑫ 선택교과(한문, 교련, 교양) ⑬ 특별활동 ⑭ 재량활동
(2) 교직분과(4개분과)
① 교육행정(학교경영, 교직생활, 교육정책개발 연구) ② 생활지도 ③ 교육과정운영 (4)주제연구
(3)특수영역분과(4개분과)
① 유아교육 ② 영재교육 ③ 사회교육(도서관교육포함) ④ 교육 공학(컴퓨터 교육 포함) ⑤ 특수교육(청각장애, 시각장애, 정신지체, 정서장애, 지체부자유, 학습장애, 영재)
※ 특수영역분과의 특수 교육 분야는 한국교총 산하 단체인 한국특수교육총연합회로 응모해야됨.
(4)기타분과(1개분과)
① 재량 활동 등

5. 1차 연구보고서 및 2차 보고서 작성의 주안점

  • 가. 어느 분과를 연구하든지 연구자의 연구주제는 우리 회가 정한 당해 년도 연구주제가 기본 배경이 되도록 함
  • 나. 연구주제는 연구의 핵심이 부각되도록 간결하게 압축하여야 하며, 연구내용은 현장교육 문제의 해결 및 개선을 위해 실질적인 가능성이 있어야 함.
  • 다. 연구범위를 가급적 문제 해결 분야로 집약시켜 현장교육연구로서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도록 함.
  • 라. 현장교육연구는 학술연구와 달리 현장교육 문제의 개선이나 발전에 그 가치를 두고 있기 때문에 논리 전개에 있어서 보다 현실적인 것이 필요하며, 문제해결의 과정을 체계적으로 일관성 있게 기술하여야 함.
  • 마. 연구는 기초단계부터 신중을 기하여 주제선정, 연구의 동기와 필요성, 연구의 목적, 문제의 제기 및 가설 설정, 연구자의 여건, 연구의 시기, 자료수집 가능성 행·재정적 문제 등을 면밀히 검토한 후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되, 반드시 중간 점검(지도)을 통해 연구의 시행착오를 줄여가며 진행함.
  • 바. 선행연구 내용을 1행 이상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각주를 달아야 하며, 불필요하거나 잡다한 사항의 인용이나 참고문헌의 나열은 연구보고서를 오히려 조잡하게 만들 우려가 있음.
  • 사. 불필요한 통계의 사용을 지양하고, 반드시 연구의 내용과 방법에 적절한 방법을 적용해야함 .
  • 아. 연구의 내용에 적합한 연구분과를 선정하여 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함.
  • 자. 전통적이고 획일적인 연구보고서 작성 형태를 탈피하여 현장교육의 실제를 공개 보고하는 형식의 연구보고서가 바람직함.
  • 차. 모든 응모분과 및 연구의 내용이 현행 초·중등학교 교육과정과 직결되어야 하며, 학교 현장교육 발전에 도움이 되는 것이어야 함.

6. 응모시 유의사항

  • 가. 1인 1연구이어야 함(교육자료전 및 연구대회 동시 응모 또는 2개분과 동시 응모 불허, 우리 회 및 한국특수교육총연합회 이중 응모 불허)
  • 나. 교감, 장학사, 연구사는 직무와 직결된 연구이어야 함 (단, 교과분과 응모불가)
  • 다. 공동작은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과정에서의 역할 분담이 명확하여야 함
  • 라. 기존의 입상한 본인 연구보고서를 재 제출하는 경우, 그 내용을 현격히 심화·변형·발전시켰음을 입증하는 사유서를 별도로 제출해야함
  • 마. 시범학교 운영연구, 시·도 교육청의 정책적 연구결과를 개인연구로 변형하여 제출하거나 타기관에 제출하여 입상된 연구보고서는 표절 또는 등외 처리함
  • 바. 제출서류 미비시 연구보고서 접수를 취소할 수 있으며, 우리 회가 요구하는 각종 의무사항을 준수치 않을 경우 입상에서 제외시킬 수 있음
  • 사. 응모자가 잘못 지원한 분과 또는 분과가 모호한 경우, 우리 회가 응모자와 협의하여 분과를 조정할 수 있음
  • 아. 등급 부여후에도 표절로 발견된 연구보고서는 등급을 취소하고, 이 사항을 부산광역시 교육청에 통보함.
  • 자. '기타분과'의 응모는 "재량활동"과 관련된 연구로 제한하며, 가급적 가장 관련 있는 분과에 응모하기 바람.
연구대상
초등
담임교사 - 본인 담임 학반. ·교과전담교사 - 담당교과 지도 학반.
보결 담당교사 - 연구교과 및 연구대상을 자유로이 선택하되 연구대상 학반의 담임과 협의.
특수학급 담당교사 -담당반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'교과분과'는 응모불가.
중등은 담당 학년을 담임 학반난에 담당 지도교과는 비고난에 기재 할 것.
제출 서류 미비 또는 우리 회가 요구하는 각종 의무사항(유의사항, 1·2차 연구보고서 규격 및 행정사항 등)을 준수치 않을 경우 접수 취소 및 입상에서 제외시킬 수 있음.
1·2차 연구보고서 및 제출한 제반 서류는 반환하지 않음.

7. 시상계획

  • 가. 시상일 : 추후 통보
  • 나. 장 소 : 우리 회관 5층 강당
  • 다. 주 최 : 부산광역시교원단체총연합회
  • 라. 후 원 : 부산광역시 교육청
  • 마. 참가대상 : 2차 연구보고서 입상자 전원
  • 바. 표창계획
구분 표창 내용 시상자비고
1등급 푸른기장증 우리 회 회장 -
2등급 상 장 -
3등급 상 장 -
※ 우수연구 학교 : 초·중등 각 2개교 선정(교육감 표창)
  • 사. 입상자에 대한 조치 : 입상자에 대한 평정 결과를 교육감에게 우리 회가 서면으로 통보함.